업무 중 DBeaver를 사용해 PostgreSQL로 관리되는 DB에 접속할 일이 생겼다! 단톡에서 들어본 이름이긴 한데, 플젝 진행하면서 MySQL Workbench밖에 써보지 않아서 조금 조사해봤당.
공식 웹사이트
DBeaver란?(공식 웹사이트를 번역한 내용)
개발자, 데이터 관리자, 분석가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일하는 다른 모두를 위한 무료 멀티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툴이다. 널리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 MySQL, PostgreSQL, SQLite, Oracle, DB2, SQL Server, Sybase, MS Access, Teradata, Firebird, Apache Hive, Phoenix, Presto, etc. 한마디로 내가 향후 몇년 간 개발하며 만날 DB들은 전부 지원하는 만능 DB 툴이라할 수 있겠다.
- '사용성'이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다. 세심하게 디자인된 UI가 적용되었다.
- 무료이며 오픈소스다.(Apache Software License)
- 멀티 플랫폼이다.
-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기초로 하며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 및 플러그인을 허용한다.
- JDBC 드라이버가 있는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JDBC 드라이버: JAVA에서 데이터베이스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JAVA API)
- JDBC 드라이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외부 데이터 소스를 지원할 수 있다.
- 각기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플러그인들이 있다(예: ERD, data transfer, compare, data export/import, mock data generation, etc)
- 수많은 기능들이 있다. (DBeaver Wiki)
DBeaver에서 postgreSQL DB 연결하기
공식문서에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오늘은 DB 연결까지 진행했기 때문에 연결 과정을 소개하려고 한다. 더 많은 기능이 궁금하다면 위 DBeaver Wiki 링크로 접속하시길!
DBeaver 설치
DBeaver 설치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OS에 맞는 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그대로 변경사항 없이 진행했기 때문에 생략한다.
DB 연결
DBeaver를 설치하고 바탕화면에서 바로가기 파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이다. MySQL Workbench를 사용해 봤다면 익숙할 것 같다.
DB 연결을 위해 상단 바의 데이터베이스 - 새 데이터베이스 연결로 들어간다.
그럼 이렇게 간편하게 내가 만들거나 접속할 DB들이 나열된다. Popular에 있는 PostgreSQL을 클릭했다.
MySQL Workbench와 흡사한, 서버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나는 사실 백엔드 팀원들에게 매번 물어보고 기계적으로 써와서 이번에 구멍이 탄로났다...ㅎ 요소 별로 하나씩 알아보자!
HOST
내가 사용할 BE 서버의 주소를 말한다. 회사에서는 AWS를 사용하고 있어 AWS 주소를 넣었다. 입력하면 최상단 URL의 end-point로 자동으로 들어간다.
Database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당시 설정한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말한다.
Username & Password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당시 설정한 유저네임과 비밀번호를 말한다. 내가 만든 DB가 아닌 공용으로 사용하는 DB라면 내부적으로 공유되고 있을 것이다.
위 네 가지 입력란을 채운 후 Test Connection을 해 연결이 잘 되는지 테스트한다. 모달 창이 뜨고 Connected라는 단어와 함께 DB 정보가 표시되면 연결 성공이다.
'Programming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yway에 대해 알아보자: 오픈소스 DB migration 툴 (1) | 2023.07.11 |
---|---|
PostgreSQL이란? (0) | 2022.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