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Riverlog

[WIP] [추석 특집 기술 이야기] 2025년 8월, 9월 회고: x-forwarded-proto, x-forwarded-host, 즉시 실행 함수, 전역함수와 지역함수, MutationObserver, graceful degradation, SSAFY 방문, 9km 러닝, 기획일을 해보며 든 생각들

리버김 2025. 10. 7.

 

태어나서 먹은 것 중 가장 사랑스럽고 맛있는 화과자 by 모담

1. 기술 이야기

지난 두 달은 크게 SEO, 새 프로젝트 유지보수, A/B test에 걸쳐 일을 했다. 이 과정에서 프론트엔드 측면에서 배운 점들이 많아 정리해보려고 한다.

 

x-forwarded-proto

 

x-forwarded-host

 

즉시실행함수

 

전역함수와 지역함수

 

MutationObserver

 

graceful degradation

 

 

2. SSAFY 유튜브 촬영

컨님의 부탁으로 SSAFY 유튜브에 출연했다. 오랜만에 낮에 사람들을 만나고(ㅋㅋ) 좋은 피드백을 많이 들어서 감사한 하루 - 그 김에 체험단도 몇 탕 해결..ㅋㅋㅋ

 

3. 러닝 기록 9km 달성

2주 앞으로 다가온 경포마라톤을 앞두고 본격적인 러닝 6개월만에 러닝 최대 기록 9km를 달성했다. 출전 종목인 10km까지는 1km만 남았다. 3km도 겨우 달렸던 나를 생각해보면 정말 놀라운 발전이다.

 

러닝의 효과는 정말 많다. 우선 피부, 체중, 소화(심지어 화장실 이슈까지!) 같은 신체적인 문제들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고, 식곤증과 내 체질상 고질적인 문제인 부종이 사라진 것도 정말 놀라운 변화다. 무엇보다 삶의 의지와 활력이 정말 많이 올라갔다. 잡념이나 부정적인 생각들은 러닝하는 도중 많이 사라지고는 한다. 아마 러닝을 하면서 식습관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변화를 뚜렷하게 느끼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친구 말처럼 '뛴 게 억울해서라도' 식습관을 올바르게 가져가려고 노력하다보니 선순환이 일어나는 것 같다. 심지어 나는 밀가루만 끊고 쌀, 전분류는 전혀 제한하지 않는데도 체중이 늘지 않고 있다.

 

4. 기획 일을 해보며 든 생각들

운이 좋게 한 서비스의 앱을 리뉴얼하는 과정에 기획자로 참여하고 있다. SSAFY에서도 기획이 즐거운 마음 반, 백엔드 친구들이 기피하는 이유 반으로 네 번의 프로젝트에서 전부 기획을 맡았었고 몇 개의 웹사이트 외주 기획은 해봤지만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 리뉴얼은 처음이라 와이어프레임, PRD 형식은 여러 곳에서 공부하며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사용자에게 좋은 기획이란 뭔지 몇 번의 A/B test를 통해 느낀 것들을 적용해보고 있다. 불필요하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하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더 가시적으로 만들거나 빠르게 만들어 전달하는게 1차 목표다.

 

어떻게 더 많은 사용자를 더 오랫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서비스 런칭 후에 유저 반응을 지켜보며 생각해 볼 것 같다.

댓글